파워씬 스크립트는 개체 지향 설계에 기반하여 시스템의 기능에 따라 미리 정해놓은 개체와 개체의 멤버 함수로 구성됩니다.

 웹 개발 시 자바 스크립트로 웹 브라우저의 Screen, Document 등의 개체에 접근하는 것과 동일하게 Python 스크립트로 PowerScene에서 미리 정의한 개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파워씬 스크립트에서 제공하는 오브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워씬 스크립트 개체


모델 명

설 명

지원 프로그램

  scada

  시스템에 입력된 아날로그 포인트와 상태 포인트의 값을 읽고 쓸 때 사용합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app

  PowerScene에서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은 프로그램 종료, 타 프로그램 실행, 사운드 재생, 메시지 출력입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canvasManager

  canvasManager는 도면을 관리하는 관리자입니다.

  주요 기능에는 활성 캔버스 찾기, 도면 열기, 도면 닫기 등이 있습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canvas

  canvas는 하나의 도면을 나타냅니다. 도면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canvas개체를 이용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에는 도면에 있는 그래픽 아이템 얻기, 타이머 실행, 애니메이션 실행, 캔버스 화면에 맞추기, 캔버스 최대화/최소화 등이 있습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remote

  remote 개체는 통신 드라이버로 명령을 보낼 때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remote 개체를 이용해 장치를 제어하거나 설정값을 쓸 수 있습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logAnalog

  logAnalog 개체는 아날로그 포인트의 이력 데이터 및 이력 데이터 그룹의 이력 데이터를 읽어 올 때 사용합니다.

  취득 가능한 값은 시간, 일간, 월간, 누적 기간별 순시, 최대, 최소, 평균, 변화량 값입니다. 상태 포인트는 logStatus 개체를 사용하여 값을 읽어 올 수 있습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logStatus

  logStatus 개체는 상태 포인트의 이력 데이터 및 이력 데이터 그룹의 이력 데이터를 읽어 올 때 사용합니다.

  취득 가능한 값은 On/Off횟수와 전체 누적 및 시간, 일간, 월간, 연간 별 On/Off 값입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logTrand

  logTrand는 이력 데이터로 저장된 트랜드 그룹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취득 가능한 값은 기간별 트랜드 그룹 정보와 특정 시간대의 트랜드 그룹의 데이터입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PowerShape

  PowerShape 개체는 캔버스에 그려진 아이템을 말합니다. 캔버스에 표현된 각각의 그래픽 개체는 이름을 가집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analogData

  analogData는 scada의 getAnalogData 함수를 통해 얻어 온 값입니다.

  데이터에는 아날로그 포인트의 상태, 마지막 데이터, 최대값, 최소값, 평균값, 최대/최소 일 때의 시각, tag, limit, quality 등 다양한 정보가 있으며 다양한 값을 호출할 수 있는 함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statusData

  statusData는 scada의 getStatusData 함수를 통해 얻어 온 값입니다.

  데이터에는 상태 포인트의 상태, 마지막 데이터, on/off 시간, on/off 횟수, tag, limit, quality 등 다양한 정보가 있으며 다양한 값을 호출할 수 있는 함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excel

  excel 개체는 엑셀 파일의 값을 읽어오거나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excel 개체를 이용해 운영중 발생한 값이나 기타 정보를 엑셀 파일로 저장 할 수 있으며 엑셀 파일로 저장된 값을 읽어 올 때 excel 개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

  dbm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조회 및 추가, 삭제, 수정 할 때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dbm 개체를 이용하여 직접 쿼리를 실행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 신규 테이블을 생성하거나 값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파워씬 스튜디오, 데이터 익스플로러